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로고타입

코레일 노사, 안전문화 증진 위한 워크숍 개최
  • 작성일 2022-10-18
  • 조회수 984
뉴스·홍보_보도자료 상세보기 – 내용, 파일,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배포일시ㅣ2022. 10. 18. (화)

매    수ㅣ총 2 매

담당부서ㅣ산업안전처

담 당 자ㅣ처장 이종흠(042-615-5432)  담당 이종광(5449)

배포부서ㅣ홍보문화실(042-615-3127)


코레일 노사, 안전문화 증진 위한 워크숍 개최

노사 안전담당자 300여 명 대상 전문가 특강 등 안전교육 진행


□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 나희승)와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위원장 박인호)가 함께 모여 철도 안전문화 증진방안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 코레일 노사는 18일 고준영 코레일 부사장과 김웅전 철도노조 수석부위원장을 포함해 안전담당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사옥 대강당에서 ‘노·사 공동 안전담당자 교육?워크숍’을 개최했다. 


 ㅇ 이번 워크숍은 지난해 노사가 공동으로 선언한 ‘철도안전실천 방침’과 ‘2022년 철도안전경영위원회* 사업계획’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 철도안전경영위원회는 정부의 ‘공공기관의 안전관리에 관한 지침’에 따라 2018년 조직된 기구로 철도안전 향상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철도 사업의 안전 분야 심의와 자문을 담당한다.


□ 이날 워크숍은 ‘안전문화 실천아이디어 공모전’의 수상작 발표와 시상, 안전문화 증진 및 안전·보건관리 체계와 노사협력에 대한 외부전문가 특강 등의 일정으로 진행됐다.


□ 코레일은 안전문화의 생활화와 정착을 위해 안전문화 실천아이디어 공모를 정례화하고,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 포상을 이어가기로 하는 한편, 노사가 함께 사람과 현장 중심의 안전문화 증진을 위한 다양한 협력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 또한 코레일은 올해 발생한 산업재해 사례를 면밀히 분석해 안전패트롤(점검), 위험성평가 등을 강화하고, 집중관리 하기로 했다. 만약에 작업자가 실수하더라도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이중 삼중의 안전설비 보강에 힘쓸 방침이다.


□ 김웅전 철도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안전하고 일하기 좋은 안전문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현장 위험 요소 발굴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 고준영 코레일 부사장은 “안전에는 노사가 따로 없다”며 “단 한 건의 산업재해도 없는 코레일이 되도록 노사가 손잡고 나아가자”고 밝혔다.


파일
hwp 문서 221018 코레일 노사, 안전문화 증진 위한 워크숍 개최.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jpg 문서 코레일 노사 공동 안전담당자 교육 워크숍.jpg 다운로드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주십시오.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관리부서언론홍보처
  • 담당자이지윤
  • 전화번호042-615-3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