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로고타입

“27일 경부·호남선 등 일반열차 운행조정, 미리 확인하세요”
  • 작성일 2025-05-25
  • 조회수 1,137
뉴스·홍보_보도자료 상세보기 – 내용, 파일,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27일 경부·호남선 등 일반열차 운행조정, 미리 확인하세요”

코레일, 금천구청역 개량공사로 18회 조정…임시정차, 정기권 이용 특례 조치

한문희 사장 현장점검서 “안전한 작업과 고객 불편 최소화 노력” 당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안전한 열차 운행을 위해 서울 금천구청역 선로 분기기 등 시설 개량공사를 진행한다. 코레일은 오는 27일(화) 상행선, 6월 4일(수) 하행선 공사로, 이틀간 열차 운행을 일부 조정하니 이용에 앞서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고 25일 밝혔다. 


우선 27일에는 경부선, 호남선 등 13개 무궁화·새마을 등 일반열차의 운행을 중지하고, 5개 열차는 운행구간을 변경한다. 


전 구간 운행이 중지되는 열차는 모바일 앱 ‘코레일톡’과 홈페이지 예매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운행구간이 조정되는 열차는 출발역과 도착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예를 들어, 27일 경부선 무궁화호 제1306열차(부산06:31∼대전10:06∼서울12:11)는 부산∼대전까지만 운행하고 대전∼서울 구간은 운행하지 않는다. 


코레일은 이번 개량공사 구간을 지나는 KTX 등 일부 열차는 안전을 위한 서행 운전으로 지연될 수 있다는 점도 이해를 당부했다. 


아울러 운행조정으로 인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열차가 12개 역*에 임시정차하고, 정기승차권 고객은 동일 구간 내 상위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선제적 조치를 마련했다.


 * 안양, 오산, 서정리, 평택, 성환, 전의, 조치원, 부강, 신탄진, 도고온천, 신례원, 삽교


또한, 운행조정과 관련해 △온라인 매체와 역사 내 안내문 게시 △KTX 차내 영상 송출 △정기권 고객에 문자(SMS) 발송 등 사전 안내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다음 달 4일에는 경부선, 호남선 등 20개 열차 운행을 중지하고, 3개 열차는 운행구간을 변경한다.


한편,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23일 오후 금천구청역 공사 현장을 찾아 안전관리를 점검했다. 특히 야간에 집중적인 작업이 이루어지는 분기기 교체 계획을 검토하고, 작업 절차와 작업자 안전확보 체계 등을 면밀히 확인했다.


한문희 사장은 “열차 운행이 많은 수도권 선로 시설물은 적기 개량해 철도안전 기반을 확고하게 구축하겠다”며 “안전한 공사 진행과 함께 열차 운행조정 등에 대한 철저한 안내로 국민의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파일
hwp 문서 250525 “27일 경부·호남선 등 일반열차 운행조정, 미리 확인하세요”.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jpg 문서 금천구청 현장점검.jpg 다운로드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주십시오.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관리부서언론홍보처
  • 전화번호042-615-3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