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열차가 궁금해요
  • 열차의 종류
  • 우리나라 고속열차(KTX)
  • 세계의 고속열차
  • 미래의 철도
  • 역방문기념 스탬프
  • 즐거운 기차여행

세계의 고속열차

홈 Home > 열차가 궁금해요(열차정보) > 세계의 고속열차

페이스북 새창열림 트위터 새창열림 인쇄 새창열림

세계의 대표적 고속철도

파리남동선 

파리남동선  파리남동선  파리남동선  파리남동선 
                         
 일본(신칸센)  프랑스 (TGV) 독일(ICE)  스페인(AVE) 중국(CRH)

 



프랑스 고속철도(TGV)

프랑스 고속열차는 프랑스 TGV기술을 기반으로 건설되었고 프랑스 뿐만 아니라 유럽의 주요국을 연결하는 국제열차인 유로스타, 딸리스 등의 열차도 적용되었습니다. 프랑스의 고속열차는 기존 재래선의 궤간이 1,435mm인 표준궤이기 때문에 수송력이 특히 부족한 곳만 신선을 건설하고 기존의 구간과 직결연결 운행하여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파리남동선

누리로는 인체공학적인 좌석설계와 저상, 고상 플랫폼에 모두 장착할 수 있도록 승강장이 움직이는 최신형 설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화장실과 승강설비, 수화물 보관대가 설치되어있어 모든 고객이 편안하고 안락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대서양선

Y자로 건설된 대서양선은 파리의 몽빠르나스역을 출발하여 르망으로가는 노선과 뚜르방면을 통해서 보르도로 향하는 노선으로 꾸딸랭에서 분기합니다. 1989년과 1990년 2단계로 개통한 파리남동선은 열차망 2,400Km로 45개 도시를 커버하는 프랑스 주요 노선입니다.

북유럽선

북유럽선을 이용하는 여객은 파리 - 북프랑스간의 국내여객과 벨기에에서 유로터널을 지나 영국으로 가는 국제여객이 있습니다. 그리고 프랑스의 파리, 벨기에의 브뤼쉘, 독일의 퀄른,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을 연결하는 국제여객등이 있습니다.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독일, 영국의 5개국 합동 프로젝트로 건설된 북유럽선은 설계최고속도 350Km/h, 영업최고속도는 300Km/h 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일본 고속철도(신칸센)

일본의 신간선은 1970년대부터 전국신간선 정비법 제정을 시작으로 전국적인 철도망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일본의 신간선은 구간속도 200Km/h이상으로 달려야하며 궤도의 간격은 1,435mm로 일반도로와 평면에서 교차하지 않아야하는 규정을 두고 있다. 위의 규정에 의하여 토카이노, 산요, 도호쿠, 죠에쓰, 호쿠라쿠 등의 노선이 운행되고 있다.

노조미열차

‘희망’ 이라는 뜻의 노조미열차는 1992년에 토쿄 - 신오사카간을 최고속도 270Km/h 로 운행을 시작한 노선으로 이듬해 하카타까지 연장되었으며 특히 히로시마-고쿠라간의 구간에서는 평균속도 261.8Km로 달려 1998년 기네스북에 올랐다.

300계, 500계, 700계 열차 이미지

히카리열차

‘희망’ 이라는 뜻의 노조미열차는 1992년에 토쿄 - 신오사카간을 최고속도 270Km/h 로 운행을 시작한 노선으로 이듬해 하카타까지 연장되었으며 특히 히로시마-고쿠라간의 구간에서는 평균속도 261.8Km로 달려 1998년 기네스북에 올랐다.

0계, 100계, 300계 열차 이미지

스페인 고속철도(AVE)

대서양선

스페인의 고속철도는 북쪽의 마드리드와 남쪽의 세비아를 연결하는 길이 471Km의 선로로서 1992년에 완공되었으며 프랑스의 TGV의 기술을 바탕으로 건설되었다. 스페인의 고속열차는 유럽의 다른 노선과의 연결이라는 장기적인 계획에 따라 1,435mm의 표준궤간을 채택하였다. 마드리드와 세비아간의 구간을 2시간 45분에 운행하며 바르셀로나 - 발렌시아 간 220Km의 기존 구간은 AVE 차량을 운행하지만 광궤용 대차를 연결하여 운행하고 있다.

독일 고속철도(ICE)

독일 고속철도

독일의 고속철도는 철저한 합리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선로용량이 부족한 부분만 철저히 분석 새로운 노선을 건설하고 기존의 전철구간은 ICE 차량을 그대로 투입하고 곡선부분이 많은 노선은 노선의 직선화 보다는 ICE-T 열차를 투입하여 비전철구간에서는 ICE-VT 열차를 투입, 속도를 높이고 있다. 독일내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모든 구간에 ICE 열차 및 개량형 ICE 열차를 투입 운행하고 있으며 평균속도는 280Km/h - 300Km/h 이다.

ICE-T

곡선부분에서의 열차 속도를 향상시킨 개량형 열차

ICE-VT

전철화 되지 않은 부분에서의 속도향상을 위한 디젤형 ICE

담당자 :
이진경
부서 :
차량기술단>차량계획처
전화번호 :
042-615-5393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