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로고타입

코레일, ‘철도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
  • 작성일 2024-06-10
  • 조회수 206
뉴스·홍보_보도자료 상세보기 – 내용, 파일,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코레일, ‘철도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

열차 운행, 수송실적 등 개방 데이터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 제시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5개 계열사(코레일관광개발, 코레일네트웍스, 코레일로지스, 코레일유통, 코레일테크)와 함께 ‘철도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를 다음달 19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열차 운행계획, 수송실적, 노선별 역정보 등 철도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철도서비스를 개선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자 마련됐다.


철도 공공데이터로 승객의 이용패턴과 연계 교통수단 등을 파악해 지역 마케팅, 신규 여행상품 개발 등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앱 서비스 기획 △아이디어 기획 2개 부문이다. 기존 철도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타 공공데이터와 융합해, 앱 업그레이드 기획, 새로운 데이터·비즈니스 제안 등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면 된다.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팀(3명 이내)으로 참가할 수 있고, 7월 19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코레일은 1·2차 심사를 거쳐 8월 중순 우수제안 7건을 선정할 계획이다. 우수작에는 코레일 사장 표창과 함께 총 45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관련 자세한 사항은 코레일 홈페이지(info.korail.com)에서 확인하면 된다.


한편 코레일은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을 통해 열차운행 및 여객수송 통계 등 226종의 철도 데이터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원종철 코레일 디지털융합본부장은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고품질·고가치의 철도 공공데이터를 발굴해 다양한 사업에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파일
jpg 문서 0610.jpg 다운로드
hwp 문서 240610 코레일, '철도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주십시오.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관리부서언론홍보처
  • 전화번호042-615-3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