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로고타입

코레일, “추석 열차 승차권 암표 제보해 주세요!”
  • 작성일 2023-09-07
  • 조회수 1,225
뉴스·홍보_보도자료 상세보기 – 내용, 파일,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코레일, “추석 열차 승차권 암표 제보해 주세요!”

코레일톡·홈페이지에 ‘암표 제보 게시판’ 신설…수사 의뢰 등 강력대응 나서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오는 12일부터 홈페이지와 ‘코레일톡’에 열차 승차권 불법거래 신고 채널 ‘암표제보 게시판’을 신설하고, 강도 높은 암표 대응에 나선다. 


열차 승차권 불법거래 의심 신고 절차는 간단하다. 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 > 종합이용안내 > 암표제보)나 모바일 앱 ‘코레일톡’에 접속해, 암표 판매가 의심되는 사이트 정보와 판매자ID, 판매가격 등을 적고 관련 증빙자료를 첨부하면 된다.


불법거래 관련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나는 경우 경찰청 등에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암표 판매자를 특정할 수 있도록 유효한 정보를 제보하는 사람에게는 열차 승차권 할인 쿠폰 등 소정의 보상이 지급된다. 


열차 승차권 기준운임에 웃돈을 붙여 구입한 가격보다 비싸게 되파는 암표 거래는 철도사업법을 위반하는 불법행위로, 암표 판매자는 최대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코레일은 명절을 앞두고 기승을 부리는 기차표 불법거래를 뿌리 뽑기 위해 온라인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매크로 사용 의심회원을 이용 정지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우선, 지난 2020년부터 운영중인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비정상적 구매 이력과 접속 내역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특히, 이동구간 조회 등 특정 행위를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매크로(자동입력반복) 프로그램을 감지?차단하는 보안 프로세스를 운용한다. 매크로 의심 계정을 대상으로 보안문자 입력을 요구해 반복 실행을 제한하는 방식이다.


암표 거래가 주로 이뤄지는 온라인 중고거래 사이트(네이버 카페 중고나라, 당근, 번개장터 등)와 암표 방지를 위한 업무협조도 강화했다. 열차 승차권을 거래 금지 품목으로 등록하고, 암표 거래 게시글은 즉시 차단하고 삭제 조치하고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선의의 고객을 보호하고 누구나 공정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올바른 승차권 유통질서를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파일
hwp 문서 230907 추석열차 승차권 암표 제보해주세요.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주십시오.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관리부서언론홍보처
  • 전화번호042-615-3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