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로고타입

“차세대 고속차량 혁신적 설계로 고속철도의 미래 연다”
  • 작성일 2025-03-13
  • 조회수 3,659
뉴스·홍보_보도자료 상세보기 – 내용, 파일,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차세대 고속차량 혁신적 설계로 고속철도의 미래 연다”

코레일, 안전성·편의성·에너지저감 등 대폭 개선…신개념 설계전략




대한민국 고속철도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 ‘차세대 고속차량의 설계전략’이 공개됐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13일 오전 대전사옥에서 ‘차세대 고속차량 설계방향 토론회’를 열고 차세대 고속차량의 ‘설계전략 방향’과 ‘주행 핵심성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차세대 고속차량은 2033년 기대수명이 도래하는 초기 KTX를 대체하기 위한 고속열차로, 세계 고속철도 트렌드를 반영해 △안전성 △에너지 저감 △편의성 등을 혁신하고 주행 핵심성능을 개선한다.


우선, 안전성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 등 첨단 IT기술이 적용된다. △열차운행 관련 모든 기기의 상태진단을 위한 CBM(상태기반유지보수)의 고도화 △진동과 승차감을 실시간 측정하는 주행안정시스템 △탈선 감지 시 자동으로 비상제동 체결하고 선로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안전가이드 등이 도입된다.


  * CBM(Condition Based Maintenance) : 차량(장치)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 및 분석


세계적 트렌드의 에너지 저감 기술도 주요 특징이다. △기존보다 공기저항을 15% 줄이는 유선형 디자인과 차체 경량화 △경제적 운전을 유도하는 운전자 보조시스템(DAS, Driver Advisory System) △에너지 고효율의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등을 구현한다.

  * DAS(Driver Advisory System) : 소비전력을 절약하는 운전 가이드 제공


이용객 편의성도 대폭 향상된다. △좌석과 수화물 칸 확대 등 여행객 맞춤형 공간 △화장실 고급화 △3개 등급 좌석 등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편의설비를 갖춘다.


아울러, 주행을 위한 핵심 성능인 △가속을 위한 추진력 △안정적인 제동력 △기계적 성능 △소음 저감 △에너지 세이빙 등의 기준도 강화된다.


한편, 코레일은 차세대 고속차량 제작의 혁신적 기술을 통합하는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설계전략을 담은 특수설명서 제작에 착수할 방침이다. 


이기철 코레일 차량본부장은 “기계적 성능과 첨단 소프트웨어까지 국내 고속철도의 미래 청사진을 그리는 차세대 고속차량 제작을 위해 설계전략의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파일
hwp 문서 250313 '차세대 고속차량 혁신적 설계로 고속철도의 미래 연다'_배포최종.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jpg 문서 보도자료 이미지.jpg 다운로드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주십시오.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관리부서언론홍보처
  • 전화번호042-615-3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