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로고타입

코레일, “KTX 광명역에 ‘로봇 역무원’ 떴다!”
  • 작성일 2023-11-01
  • 조회수 1,164
뉴스·홍보_보도자료 상세보기 – 내용, 파일,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코레일, “KTX 광명역에 ‘로봇 역무원’ 떴다!”

길 안내와 짐 운반 알아서 착착! 자율주행으로 스스로 척척!




KTX 광명역에 ‘로봇 역무원’이 등장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길 안내와 짐 운반을 돕는 ‘로봇 역무원 서비스’를 KTX 광명역에서 한 달 간 시범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로봇 역무원은 △자율주행 △장애물 자동 회피 △3차원 공간 감지 △충전 시 자동복귀 등의 기능으로 스스로 움직이며 지상 1층과 지하 1층에 1대씩 위치해 도움이 필요한 이용객을 지원한다.


길 안내를 받으려면 열차승차권 QR 코드를 로봇에게 인식시키면 화면에 목적지 목록이 표시되는데 이 중 하나를 선택하면 가고자하는 위치까지의 최단 거리를 로봇이 안내한다.


짐 운반은 코레일톡 앱으로 로봇을 호출하고 지정된 장소까지 찾아온 로봇 몸통에 짐을 실으면 ‘길 안내’와 같은 방식으로 움직인다. 열차 도착시간에 맞춰 호출 시간도 설정할 수 있다.


운영 시간은 주중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사람 없이 스스로 작동할 수 있지만 시범운영 기간 중에는 도우미 한 명과 조를 이루어 활동한다.


코레일과 로봇전문기업인 트위니가 공동 개발했으며 공간이 넓고 유동인구가 많은 기차역 환경에 최적화시켰다. 시범운영을 통해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향후 ‘연계교통 안내’ 등 기능을 추가해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인공지능 등 첨단 IT기술을 철도 현장에 과감히 도입하고 교통약자도 보편적 철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혁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파일
hwp 문서 231101 코레일, “KTX 광명역에 ‘로봇 역무원’ 떴다!”.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jpg 문서 사진1.jpg 다운로드
jpg 문서 사진2.jpg 다운로드
jpg 문서 사진3.jpg 다운로드
jpg 문서 사진4.jpg 다운로드
jpg 문서 사진5.jpg 다운로드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주십시오.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관리부서언론홍보처
  • 담당자이지윤
  • 전화번호042-615-3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