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로고타입

한국철도, ‘읽기 쉬운’ 수도권 광역전철노선도 제작
  • 작성일 2022-06-22
  • 조회수 239
뉴스·홍보_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배포일시ㅣ2022. 6. 22. (수)

매    수ㅣ총 3 매

담당부서ㅣ광역운영처, 디자인센터

담 당 자ㅣ광역운영처장 서건귀(02-3149-2065)  담당 김재이(3285)

           디자인센터장 전경희(02-3149-3851)  담당 이정훈(3852)

배포부서ㅣ홍보문화실(042-615-3127)



한국철도, ‘읽기 쉬운’ 수도권 광역전철노선도 제작

경로 찾기 쉽게 통일성·차별성 개선…전철역·차량 내 노선도 교체 완료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읽고 보기 쉬운 새로운 광역전철노선도를 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 새 노선도는 수도권전철 노선 확대에 대비해 마련한 ‘광역전철 노선도 디자인 매뉴얼’을 적용해 이동경로를 찾기 쉽게 만들었다.


 ㅇ 1호선부터 새로 개통한 신림선까지 23개 노선의 색상을 명확히 구분하고, 나란한 노선 사이에 여백을 뒀다. 


 ㅇ 이용객이 많은 주요 노선의 굵기는 통일하면서 2호선 성수-신설동행처럼 곁가지로 갈라지는 ‘지선’과 경전선 등은 가는 굵기로 차별화했다. 


 ㅇ 또한, 환승경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환승역을 신호등 형태로 표시하고 그 속에 환승할 수 있는 노선의 색상을 담았다. 노선이 꺾이는 구간은 곡선으로 연결해 일관성을 확보했다.  


□ 코레일은 새로운 노선도를 레츠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를 통해 공개하고 인천1·2호선, 신분당선 등 다른 교통사업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 전경희 코레일 디자인센터장은 “노선도는 이용객이 목적지를 찾고 경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시스템인 만큼 외국인과 교통약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정보획득 장벽을 최소화해 디자인했다”고 말했다.


□ 서건귀 코레일 광역운영처장은 “수도권전철역과 차량의 모든 노선도를 새로 교체했다”며 “급행과 완행을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단일 노선도를 추가로 제작하는 등 국민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개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개선사항

△ 새로운 수도권 광역전철노선도 개선사항


노선도

△ 새로운 수도권 광역전철노선도

파일
hwp 문서 220622 한국철도, ‘읽기 쉬운’ 수도권 광역전철노선도 제작.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jpg 문서 [이미지1]새로운 수도권광역전철 노선도 개선점.jpg 다운로드
jpg 문서 [이미지2]새로운 수도권광역전철 노선도.jpg 다운로드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주십시오.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관리부서언론홍보처
  • 담당자이지윤
  • 전화번호042-615-3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