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로고타입

코레일, 베트남서 ‘K-철도 기술’ 전수 교육시설 열어
  • 작성일 2023-11-14
  • 조회수 1,868
뉴스·홍보_보도자료 상세보기 – 내용, 파일,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코레일, 베트남서 ‘K-철도 기술’ 전수 교육시설 열어

‘철도 교육센터’ 첫 개소…유지보수 인력 양성과 장비수출 판로도 개척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13일 오전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철도대학(VRC)에서 ‘베트남 궤도 교육훈련 거점센터’(이하 교육센터)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진행하는 공적개발사업(ODA)인 ‘베트남 철도(궤도분야) 안전관리 역량강화’의 일환으로 R&D를 통해 개발한 선로 유지보수 장비와 유지보수시스템을 전수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마련했다.


지난 3월 베트남철도공사 임직원을 국내에 초청해 연수를 진행했으며 이번에 마련한 교육센터를 통해 현지에서도 연수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코레일이 전체 교육사업을 주관하고 ㈜샬롬엔지니어링, ㈜지에스지, ㈜투트랙, 버켈라, 동양대학교 등 민관학 6개 기관이 운영에 함께 참여한다.


교육센터에서는 △선로 균열을 측정하는 초음파 레일탐상기 △선로 이상 검사 게이지 △용접부 등 선로 취약구간 점검기기 △자갈 다짐장비 등의 선로 유지보수설비 사용방법을 교육한다.


야외실습장에서는 실제와 같은 선로환경을 마련해 유지보수 노하우를 전수하며, 베트남 현지의 철도 유지보수 전문가 300여 명을 배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첨단장비를 기반으로 한 선로 유지보수 시스템을 소개해 국내 기업의 장비 수출 판로개척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는 이두희 코레일 연구원장, 황자칸(Hoang Gia Khanh) 베트남 철도공사(VNR) 사장, 레만둥(Le Manh Tung) 베트남 국가자본관리위원회 국장 등 두 나라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베트남 철도공사 황자칸 사장은 “한국의 우수한 유지보수 기술을 배우면서 철도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하고 두 나라 간의 관계도 더욱 좋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코레일의 앞선 철도 기술과 유지보수 노하우를 베트남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향후 동남아시아 철도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파일
jpg 문서 1114.jpg 다운로드
hwp 문서 231114 코레일, 베트남서 ‘K-철도 기술’ 전수 교육시설 열어.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주십시오.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관리부서언론홍보처
  • 전화번호042-615-3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