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로고타입

한국철도, ‘부정승차 단속’ 더 스마트해진다
  • 작성일 2022-07-27
  • 조회수 1,302
뉴스·홍보_보도자료 상세보기 – 내용, 파일,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배포일시ㅣ2022. 7. 27. (수)

매    수ㅣ총 2 매

담당부서ㅣ여객마케팅처

담 당 자ㅣ처장 구혁서(042-615-3956)  담당 류희영(3962)

배포부서ㅣ홍보문화실(042-615-3127)


한국철도, ‘부정승차 단속’ 더 스마트해진다

빅데이터 등 IT기술 활용, QR검표 시스템 보완해 휴가기간 집중단속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활용한 부정승차 단속으로 열차 이용객 보호를 강화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ㅇ 일상회복이 시작된 지난 4월부터 철도 이용객이 점차 증가하는 가운데 열차 내 부정승차는 2020년 14만 건, 2021년 17만 건, 올해는 상반기에만 9만 여 건에 달하고 있다.


□ 우선 코레일은 빅데이터 정보와 이용내역을 승무원과 실시간 공유해 검표에 활용하고 있다. 부정승차 사례가 많은 △출발 후 승차권 반환 △횟수 차감형 할인카드인 ‘N카드’ 재발행 △정기승차권 반환 후 승차 등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ㅇ 빅데이터를 이용한 ‘철도서비스 부정이용 방지시스템’은 특허로 등록되며 최첨단 시스템으로 인정받고 있다.


□ 또한 이달부터는 ‘QR검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반환된 승차권을 즉시 확인해 부정승차를 단속하고 있다. 


□ 다음달 10일부터는 실수요 고객의 승차권 구매기회를 보호하기 위해 다량의 승차권을 구매한 후 반환하는 경우에도 실시간 경고 알림도 보낼 예정이다.


 ㅇ 아울러 코레일은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혜택을 얻기 위해 다량의 승차권을 구입한 후 환불하는 경우 신용카드사에 정기적으로 통보 조치하고 있다.


 ㅇ 앞서 1월부터는 승차권 다량구매를 방지하기 위해 매크로를 활용한 이상 접속행위에 대해 감시하고, 이상접속 시 비정형화 된 숫자의 입력을 유도하는 등 매크로 실행을 방지하고 있다.


□ 한편 코레일은 열차를 타고 휴가지로 이동하거나 관광열차와 여행상품 이용객 증가에 대비해 여름휴가 피크기간인 7월말 8월초(7월 25일~8월 5일) 및 광복절 연휴 기간 중 열차 104회를 증편해 7만 2천석을 추가 공급하는 만큼 부정승차 집중 단속에 나설 예정이다.


□ 구혁서 코레일 여객마케팅처장은 “정당한 승차권 구매는 즐거운 여행을 위한 첫 걸음으로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고 올바른 철도 이용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부정승차 단속과 예방 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파일
hwp 문서 220727 한국철도, '부정승차 단속' 더 스마트해진다.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주십시오.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관리부서언론홍보처
  • 담당자이지윤
  • 전화번호042-615-3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