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로고타입

한국철도, 전국 경영진 영상 워크숍 개최
  • 작성일 2022-02-18
  • 조회수 1,146
뉴스·홍보_보도자료 상세보기 – 내용, 파일,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한국철도, 전국 경영진 영상 워크숍 개최

중대재해 예방과 경영위기 극복 위한 현장중심 혁신방안 모색 

본사와 지역본부 간 긴밀한 협력으로 안전강화·경영개선 역량 집중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18일 오후 중대재해 예방과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국 지역본부 및 부속기관 소속장 등 40여명이 참여한 전사 경영진 워크숍을 개최했다.


 ㅇ 이날 열린 영상회의는 지난 달 본사 워크숍에 이어 수익증대, 비용절감, 안전강화, 기술혁신 방안을 전사적으로 확대해 현업의 아이디어를 듣고 본사 경영진과 함께 개선방안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 코레일은 수익증대를 위해 8개 지역본부별로 여객, 물류, 다원사업을 확대키로 했다. 지자체 연계 관광상품, 역사 내 상업매장 개발 등 각 지역에 특화된 구체적 전략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ㅇ 침체된 철도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협력업체를 발굴하고 철도관광벨트 등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수익모델 사업도 진행한다. 이와 더불어 역사 내 시설을 재배치해 지역맛집, 잡화점 등을 추가 입점할 예정이며 신규화물 유치와 화물열차 운행체계 개편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 비용절감을 위해 차량 내 전자기기 등 소모부품은 자체정비 할 수 있도록 기술력을 높이고 온도검지장치 등 핵심부품을 국산제품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 기술혁신 관련해서는 전차선, 선로, 차량 등 시설 유지보수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하고 작업자 간 실시간 알림장치를 도입하는 등 안전과 업무 효율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기술력 확보에 나선다.


□ 특히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현장을 중심으로 전사적 준비사항을 집중 점검했다. 전국 지역본부와 부속기관별 취약개소를 발굴하고 승무, 입환 등 직무사고 위험요인 및 안전관리 개선에 힘쓰기로 했다.


 ㅇ 또한 전담조직 구성과 예산 등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현황을 점검했다. 최근 발생한 각종 대형사고 사례를 분석해 철도사고 대응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등 직원과 시민의 안전 보호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 아울러 1차 워크숍에서 검토한 장대 화물열차 시험운전과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종합물류사업, 해외철도 유지보수(O&M)사업 등 물류와 해외부문 신사업을 확대키로 했다


□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여객열차 운임체계 조정, 국가 철도산업 발전을 위한 환승체계 구축과 철도산업클러스터 조성 등 정부정책 연계사업 진행상황도 점검했다.


□ 이춘구 코레일 전략기획처장은 “수익개선과 안전강화라는 두 가지 중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현업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보다 과감하게 반영해 가겠다”고 밝혔다.


□ 나희승 사장은 “언제나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세심한 부분까지 살펴 올해 경영전략의 실행력을 높이겠다”며 “본사부터 현업까지 긴밀한 협력체계 강화와 함께 임직원 모두 한 마음으로 위기를 이겨내자”고 의지를 밝혔다. 









파일
hwp 문서 220218 한국철도, 전국 경영진 영상 워크숍 개최.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jpg 문서 220218_제2차 경영진 워크숍 (1) - 복사본.jpg 다운로드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주십시오.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관리부서언론홍보처
  • 담당자이지윤
  • 전화번호042-615-3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