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로고타입

대국민 오디션․재능기부 … 기적의 선율
  • 작성일 2014-02-10
  • 조회수 2,528
뉴스·홍보_보도자료 상세보기 – 내용, 파일,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대국민 오디션․재능기부 … 기적의 선율
코레일 심포니 오케스트라, 9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신년음악회



□ 코레일은 오는 2월 9일 오후 5시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코레일 심포니 오케스트라』(이하 ‘코레일 심포니’) 신년음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12년 창단한 코레일 심포니는 지난 2년간 서울역, 용산역, 부산역 등 전국 주요 역사(驛舍) 및 전문 콘서트홀에서 열린 30여회 연주회를 통해 그 실력을 인정받아 왔다.


 ○ 코레일 심포니는 2010년 내부 직원들로 구성된 앙상블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100여명의 단원으로 구성된 심포니 오케스트라로 발전했다.


□ 코레일 심포니는 문화기업(文化企業)을 표방하며 추진한 대표적 문화 프로젝트로, 단원들의 음악적 재능 기부로 운영되는 ‘신개념 재능나눔 자원봉사 오케스트라’다.


□ 코레일과 오케스트라는 소통과 화합의 하모니로 완성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차량‧선로‧신호시스템 등의 유기적인 통합 네트워크망으로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되듯이, 오케스트라도 특별한 재능을 가진 개개인보다는 다수 단원들의 소통과 배려‧열정으로 훌륭한 연주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단원들은 외부에서 초빙한 우수한 지휘자와 코치들의 레슨을 통해 연주 실력을 향상시키고, 열린 공간인 역(驛)에서 공연함으로써 철도이용객과 국민들에게 고품격 문화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 매년 1월 실시되는 오디션은 나이‧직업‧학력‧지역을 불문하고 기차와 코레일에 대한 애정, 음악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누구나 지원 가능한 개방된 조직으로, 매년 경쟁률은 4:1 정도이다.


 ○ 20대부터 60대까지 폭넓은 연령층과 검사․변호사․의사․공무원․섬마을선생님․공학도․가정주부․회사원 등 다양한 직업군, 그리고 부산․대전 등 전국에서 단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 대국민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만큼 쟁쟁한 실력을 갖춘 연주자들도 참가하고 있다. 바이올린의 김대식씨는 지난해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4,000명이 참가한 유튜브 프로젝트에 선발되어 뉴욕 카네기홀에서 공연한 바 있으며, 다른 단원들도 국내외 크고 작은 콩쿨에서 수상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 상하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음악감독을 역임한 이선영 씨를 지휘자로, 유명 연주자 5명(제1바이올린 유은혜, 제2바이올린 정유정, 비올라 이영림, 첼로 조윤선, 금관 알렉스 볼코프)을 코치로 영입하여 매주 토요일 오후 강습을 실시하고 있다.


□ 성과 또한 눈부시다. 코레일 심포니는 역사(驛舍) 공연을 통해 개방된 혼잡스러운 곳에서 격조 있는 클래식을 감상하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함은 물론, 역의 패러다임을 ‘지나가는’ 장소에서 ‘머무르는’ 공간으로 바꾸고 있다.


 ○ 또한 문화소외지역 공연 및 벽지학생 무료레슨 등의 사회 공헌을 통해 코레일의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여 코레일이 교통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문화융성에 기여하는 사회적 기업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돕고 있다.


□ 이와 같이 독특하게 운영하고 있는 코레일 심포니는 유사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어, 지자체 및 공공기관, 민간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어, 오케스트라 활성화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 이번 신년음악회는 총 2부로 나눠 진행되며 1부 프로그램으로는 차이코프스키의 △Overture 1812를 시작으로 △목련화 △오페라 마술피리 중 Der Hö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유쾌한 미망인 중 Lippen Schweigen △Granada △아리 아리랑을 ‘소프라노 오미연’과 ‘테너 하석배’가 함께 선보이며, 2부에서는 림스키 코르샤코프의 △Scheherazade가 연주된다.


 ○ 특히, ‘Scheherazade’는 러시아 5인조 작곡가 중 한명인 림스키 코르샤코프의 ‘3대 관현악곡’ 중 하나로 꼽히는 걸작으로, ‘천일야화(千一夜話)’라고 알려진 설화집에 근거하고 있다. 2009년 베이징에서 열린 세계피겨선수권대회에서 김연아 선수의 주제곡으로 사용되어 더욱 유명해진 곡이기도 하다.


□ 최연혜 아니라 국민 행복을 실현하는 공기업으로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향후 더욱 다양하고 품격 있는 문화예술활동을 통해 문화융성에 기여하는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역할에도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파일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주십시오.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관리부서언론홍보처
  • 전화번호042-615-3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