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로고타입

한국철도, SRT 궤도이탈 사고 관련 특별 안전점검
  • 작성일 2022-07-03
  • 조회수 2,102
뉴스·홍보_보도자료 상세보기 – 내용, 파일,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배포일시ㅣ2022. 7. 3. (일)

매    수ㅣ총 3 매

담당부서ㅣ선로관리처

담 당 자ㅣ처장 백영종(042-615-4481)  담당 임창문(4497)

배포부서ㅣ홍보문화실(042-615-3127)



한국철도, SRT 궤도이탈 사고 관련 특별 안전점검

나희승 사장, 사고 현장 점검하고 선제적인 안전 조치 지시

주말 비상근무로 유사 현장 일제점검 완료…재발방지 대책 마련키로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지난 1일 발생한 대전조차장역 SRT 궤도이탈 사고와 관련해 특별 현장 안전점검과 재발 방지대책 마련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다.


 ㅇ 코레일은 사고 경위와 원인 등 항공철도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발표까지 상당 기간이 걸리는 만큼 선제적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 나희승 사장은 3일 오후 안전, 기술본부장 등 관련 부서장들과 함께 대전조차장역을 찾아 사고 개소를 특별 현장안전점검하고 폭염을 대비해 선로살수 작업현장을 점검했다.


□ 앞서 코레일은 전 소속 주말 비상근무를 시행해 사고 현장과 유사한 시설개소에 대한 일제점검을 마쳤다. 


 ㅇ 선로안전 향상을 위해 바람이 잘 통하지 않고 급격한 레일온도 상승이 예상되는 전국 150개소는 살수와 자갈 보충 등 작업을 시행했다. 또한 폭염 시 비상근무체계를 가동해 시설물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 특히 코레일은 국토부장관 지시에 따라 고속열차가 일반선로로 지나가거나, 열차가 분기되는 구간 등 취약개소는 특별점검하고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모든 기술적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 이에 따라 레일축력검사장비, 영업열차 선로진동 측정장비 구축 등 과학적 검사 시스템을 도입해 선제적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 한편 나희승 사장은 1일 사고 발생 직후 사고현장을 찾아 사고수습을 직접 지휘하는 사고수습대책 본부를 가동했다. 차량, 시설, 전기 등 복구인력 220여명과 기중기, 모터카 등 선로유지보수장비를 투입해 밤새 복구작업을 완료했다.


□ 나희승 사장은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정확한 원인 파악과 함께 철저한 점검으로 국민이 믿고 타는 안심철도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로 말했다.

파일
jpg 문서 220703 001.jpg 다운로드
jpg 문서 220703 002.jpg 다운로드
hwp 문서 220703_한국철도, SRT 궤도이탈 사고 관련 특별 안전점검__.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공공누리 마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주십시오.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관리부서언론홍보처
  • 전화번호042-615-3132